Information/Beauty & Health Info

[동영상], SLS 삼푸나 세정제 등을 더이상 사용하지 말아야 할 끔찍한 이유들

O3 Lab 2013. 11. 11. 15:34

 

화장품 전성분 표에서 가장 많이 비중을 차지하는 성분이 합성 계면 활성제(SLS)입니다.

산모와 아기의 탯줄을 자르거나 유방암과 암환자의 암세포에서는 샴푸 냄새가 진동하거나 Chemical Extract  자체라고 합니다.

소비자들은 그런 기사들에 놀라서 천연 제품들을 찾아보기도 하지만 시중에는 천연제품이라고 표기해 두었어도 실제 화학 계면활성제를 첨가한 제품들이 대다수입니다. 가격이 비싸 믿고 구입한 제품들이 또 천연제품이 아닐때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믿을만한 천연비누와 천연계면활성제를 첨가한 세정제를 찾아서 사용해야만 하는 이유들을 아래에 동영상과 함께 정리를 해봅니다.

O3 Lab에서는 천연 물질에서 추출한 안전한 계면 활성제로 널리 쓰이는 제품인 소디움코코설베이트(SCS)를 첨가하여 세안용 Cleanser들을 제조합니다. 

 

 

화장품 및 세정제 그리고 먹거리, 제조업등에 수없이 사용되는 합성계면활성제를 살펴보면 Sodium lauryl sulfate소디움 라우릴 설페이트(SLS), Sodium laureth sulfate소디움 라우레스 설페이트(SLES) 는 가장 많이 샴푸, 바디클렌저, 치약 등의 세정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합성계면 활성제로  장기간 사용시 몸에 축적 및 발암까지도 의심되는 대표적인 물질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제품에 노출되면 세포막의 인지질이 녹아 파괴되고 이렇게 파괴된 세포에 몸을 방어하는 백혈구가 반응하여 암이나 알러지, 아토피등의 발생을 초래할 수 있고, 세정제의 인산염이 관절에 영향을 주어 관절염을 악화 시킬수 있다. 그외에도 호르몬 분비와 신장의 해독기능에도 영향을 끼칠수 있으며 이외에도 폴리옥시에틸렌, 암모니아라우릴황산라우릴황산나트륨, 울레핀황산나트륨 C14-16, 거품활성 및 안정제 디에탄올아민(DEA) 등이 대표적이러한 합성계면 활성제의 주성분은 석유에서 추출한 황산, 질산, 염산 등의 독성 강한 물질로 이루어 있다는 사실은 충격적이지 않을수 없지만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물질이며 이외에도 3000여 가지가 넘는 합성계면 활성제가 세정제 및 유화제 등 기타 목적에 따라 조합되어 사용되어 지지만 일일이 확인 하는 방법외에는 피해갈 방법이 전혀 없다. 유아제품 심지어 자연주의를 표방하는 대표 브랜드들도 광범위하게 버젓히 쓰고 있는 실정이고 그나마 단어에 베타인 혹은 라우레스 등의 단어가 들어간 성분이라면 계면활성제인 확률이 높으니 그 성분의 위해도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천연 물질에서 추출한 안전한 계면 활성제로 널리 쓰이는 제품은 O3 Lab Cleasnser 제품에 사용하기도 하는 소디움코코설베이트(SCS), 암모니움라우릴설페이트(ALS), 디소디움라우리스설포석시네이트(DLS) 등이 있지만 이와 같이 천연 물질에서 계면 활성물질의 추출이 가능한데도 대기업과 화장품 기업들의 합성계면 활성 물질의 사용이 줄지 않는 것은 적게는 10배에서 수십배에 이르는 원재료 원가의 차이 때문이기에 명한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이 가족의 건강과 환경을 살리수 있는 유일한 대안임을 밝힌다.

 

시중에 '천연화장품'이라고 판매되는 상품도 예외는 없다. 국내 화장품 법률상 천연화장품에 대한 규정이 없기 때문에 천연성분을 넣었다 해도 그 수준이 매우 빈약하며(1%미만) 미량의 천연성분이라도 천연이라 광고할 수 있다. 심지어 합성계면활성제, 파라벤, 향 같은 인체의 유해한 성분을 넣고도 소비자들에게는 마치 천연인듯 쉽게 눈속임을 하기도 한다

 

 

 

 

 

 

 

 

 

 

 

영국태생의 저명한 환경비평가인 스테파니 그린우드(stephanie greenwood)는 미국농무부(USDA)와 미국의 화학화장품 반대운동단체인 스킨딥(SKIN DEEP)등의 연구자료를 분석하여 "대표적인 합성계면활성제인 SLS(sodium lauryl/laureth sulfate,라우릴황산나트륨)을 멀리해야하는 10가지 이유'를 설명했다

 

1. SLS '공인된 피부트러블 유발물질'이다.
화장품회사들은 자사 제품의 피부개선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실험대상자의 피부에 고의로 트러블이 발생하도록 한뒤 이 상태에서 자사제품의 개선효과를 측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과정에서 트러블이 발생하도록 할 때 사용되는 것이 바로 SLS이다. 당신이 비듬, 습진, 입안의 염증, 다른 피부트러블이 있다면 이는 SLS이 원인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2. 식수원인 지하수를 오염시켜 당신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3. SLS는 잡초와 해충을 죽일 수 잇을 정도록 강력한 독성을 갖고 있다.
미국의 제초제와 해충박멸제 제조회사들이 SLS를 농약의 원료로 사용하게 해달라고 미국 정부에 청원을 한 적이 있다. 그러나 농약으로서의 기능은 인정되지만 지하수와 환경을 오염시킨다는 이유로 반려됐다.

 

4. 열을 받으면 더욱 독성을 내뿜는다.
더운 물과 함께 SLS가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면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다.

 

5. 강력한 부식작용을 한다.
미국독성연구대학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SLS는 피부와 근육의 구성성분인 단백질과 지방을 부식시키는 작용을 한다. 그 결과로 피부와 근육은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이같은 부식작용 때문에 SLS엔진의 노폐물 제거제, 바닥청소용 세제, 차량용 세제 등에도 사용된다.

 

6. 인체세포에 장기간 잔존한다.
미국조지아대 약학대(University of Georgia Medicine)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LS는 눈, , 심장, 간장 등의 인체 장기에 침투하여 오랜 기간 빠져나가지 않고 남는다.

 

7. 눈질환의 원인이 된다.
성인들의 백내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성장기 어린이들의 눈 발육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보고가 있다.

 

8.질산염 같은 독성용해물질이 원료로 사용된다.

 

9.제조과정에서 암을 유발할 수 잇는 각종 독성, 환경오염물질을 만들어낸다.

 

10. 다른 화학물질이 인체에 침투하도록 하는 길잡이 역할을 한다.
SLS는 입자가 매우 작기 때문에 인체 깊숙이 쉽게 침투한다. SLS에 의해 인체의 세포가 뚫리면 다른 화학물질이 쉽게 침투할 수 있게 된다.

 

*출처: 동영상 및, 합성계면활성제는 구글검색을 통해 정리한 것임을 밝힙니다.